W

한국 데비안 사용자 모임
59.5.17.216 (토론)님의 2009년 7월 26일 (일) 09:57 판 (→‎옵션)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름

w – 로그인 한 사용자가 무엇을 하는지 보여준다.


사용법


w [ -husfVo ] [ 사용자 ]


설명

w는 현재 시스템에 접속한 사용자에 대한 정보, 프로세스를 출력한다.
머리 부분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나타난다.
현재 시각, 시스템이 가동되고 얼마나 시간이 흘렀는지, 현재 로그인 한 사람이 몇 명인지, 1분, 5분 그리고 15분 전의 시스템 부하를 출력한다.

다음 항목들은 각각의 사용자를 위해 출력된다: 사용자 이름, tty 이름, 원격 호스트, 로그인 시각, 활동하지 않는 시간, JCPU, PCPU 그리고 현재 프로세스의 명령 라인.


JCPU 시간은 tty에 접속한 모든 프로세스에 의해 사용된 시간이다. JCPU는 이전에 백그라운드 작업한 것은 포함하지 않지만, 현재 백그라운드로 작업하는 것은 포함한다.

PCPU 시간은 현재 프로세스에 의해 사용된 시간이고 “WHAT” 항목 근처에 있다.


옵션

-h    헤더를 출력하지 않는다.


-u    현재의 시각, CPU 시간을 출력할 동안 사용자 이름을 출력하지 않는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 su 명령을 입력하고 나서 w 명령을 입력하고 w -u을 입력해 보시오.


-s    간단한 형식을 사용한다. 로그인 시각, JCPU, PCPU 시간을 출력하지 않는다.


-f    리모트 호스트네임 항목에서 토글 프린팅을 한다. 출력된 기본 값은 리모트 호스트 네임 필드를 출력하지 않는다.
       만약 시스템 관리자나 배포자가 버전을 컴파일할지라도 리모트 호스트네임 필드는 기본 값으로 출력된다.


-V    버전을 출력한다.


-o    고전적인 출력 형식을 이용한다. 활동하지 않는 시간이 1분보다 작다면 공백으로 출력한다.


특정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다.

파일

/var/run/utmp
   현재 누가 로그인했는지 정보를 보여준다.


/proc 프로세스 정보를 가지고 있다.


주의

활동하지 않는 시간, JCPU 그리고 PCPU 시간은 사용자가 -o 옵션(고전 형식)을 사용하느냐 사용하지 않느냐에 따라 출력 결과가 다양하다.
이러한 형식은 사용자가 고전 형식을 선택해야 할지 표준 형식을 선택해야 할지 혼란스럽게 한다.
다음 문단에서는 날(日)은 DD, 시간은 MM, 초(秒)는 SS 그리고 100분의 1초는 CC로 표현한다.

만약 상대적으로 2 days, 1 hour 또는 1 minute보다 크다면 표준 형식은 DDdays, HH:MMm, MM:SS 또는 SS.CC 으로 출력한다.

-o 옵션은, 만약 상대적으로 시간이 2 days, 1 hour 또는 1 minute보다 크다면 Dddays, HH:MMm, MM:SSm 또는 공백으로 출력한다.


관련 항목

free(1), ps(1), top(1), uptime(1), utmp(5), who(1)


저자

Larry Greenfield <greenfie@gauss.rutgers.edu>
Michael K. Johnson <johnsonm@redhat.com>
의 설명을 토대로 Charles Blake가 전체적으로 다시 작성하였다.


번역

서 현 관 <westporch@gmail.com> 2009년 7월 24일

1993년 12월 8일 W(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