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indows XP, Debian 멀티부팅하기

한국 데비안 사용자 모임
Westporch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5월 6일 (토) 15:56 판 (새 문서: = Microsoft Windows XP, Debian 멀티부팅하기 = < 일반적인 설정관련 > C드라이브 - Windows XP설치 D드라이브 - Debian 설치 == Windows XP 설치 == XP 시디...)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Microsoft Windows XP, Debian 멀티부팅하기

< 일반적인 설정관련 > C드라이브 - Windows XP설치 D드라이브 - Debian 설치


Windows XP 설치

XP 시디 넣고, 부팅 시 Del키를 누르고 BIOS 설정에서 부팅 우선 설정 부분에 CDROM을 선택해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파티션 설정 부분에서 하드디스크를 C, D로 나눠주고 C 드라이브에 XP를 설치해 줍니다. 이때, D 드라이브는 파티션만 설정해 준 채로 포맷은 하지 않습니다. (하드디스크가 하나라면, 파티션을 잡아서.. C, D 드라이브로 나눠주어야 합니다.

  • XP의 디스크 관리 부분에서도 설정 가능합니다.

XP 설치는 간단하니.. 순조롭게 설치하셨을 테고...


Debian 설치

XP 설치 완료 후에 데비안 시디를 넣고 설치합니다. 데비안 설치 영역을 D 드라이브로 잡아줍니다. 설치 중에 부트 매니저 설정 중 lilo나 grub 부팅에 대한 MBR 영역 물음이 나옵니다. 보통 C 드라이브(첫번째 하드디스크)로 잡아줍니다. 데비안 설치 완료 후에 부팅시.. 멀티 부팅 메뉴가 나오면, 운영체제를 선택해서 부팅하시면 됩니다.


리눅스(Debian) 삭제

FDISK를 이용한 삭제

XP의 디스크 관리에서 데비안이 설치된 파티션을 지우고 부팅 디스켓이나 부팅 시디롬으로 부팅하여 fdisk로 MBR 영역을 지워줍니다.

fdisk /mbr


XP 시디롬으로 삭제하기

XP 시디롬을 넣고, XP 설치 때처럼 진행하여, 파티션 설정에서 데비안이 설치된 드라이브를 지워줍니다. 파티션 설정을 저장하고, F3을 두번 누르고 종료합니다. 시디롬은 꺼냅니다.


작성자

최초 작성자 : ge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