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esg

한국 데비안 사용자 모임
Westporch (토론 | 기여)님의 2009년 10월 4일 (일) 13:03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름

dmesg - 커널 버퍼를 제어하거나 출력한다.


사용법

dmesg는 커널 버퍼를 제어하거나 검사하는 데 사용된다.

이 명령어는 손으로 메시지를 복사하는 것 대신에 부팅 때 발생하는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출력한다.
사용자는 다음 명령을 필요로 한다.

    dmesg > boot.messages 

그리고 boot.messages 파일을 당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 수 있다.


옵션

-c 출력 이후에 버퍼의 내용을 초기화한다.

-s bufsize

bufsize크기의 버퍼의 사용은 커널 버퍼에 질의문을 전달한다. 기본 버퍼의 크기는 16392이다.
(기본 커널 syslog 버퍼 크기는 처음에 4096이었고, 1.3.54버전 이후에는 8192, 2.1.113.버전 이후에는 16384가 되었다.)
만약 당신이 커널 버퍼의 크기를 기본 값 보다 크게 설정한다면 이 옵션은 전체의 커널 버퍼를 볼 수 있도록 사용된다.

-n level

메시지 로깅수준의 설정은 콘솔에서 정의된다. 예를 들어, -n 1 옵션은 콘솔로부터의 모든 메시지를 보호한다,패닉 메시지는 제외, 모든 메시지의 수준은 /proc/kmsg에 기록되고 그리고 syslogd(8)은 커널 메시지가 어디에 보이는지 제어하기 위해 사용된다. -n 옵션이 사용될 때, dmesg는 커널 버퍼를 출력하거나 초기화하지 않는다.

두 개의 옵션을 사용할 때는, 명령 라인의 마지막 옵션만 작동한다.


관련 항목

syslogd(8)


유용성

dmesg명령은 util-linux-ng 패키지의 한 부분이고 ftp://ftp.kernel.org/pub/linux/utils/util-linux-ng/ 에서 구할 수 있다.


번역

서현관 <westporch@gmail.com> 2009년 7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