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규범

한국 데비안 사용자 모임
Westporch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5월 6일 (토) 17:39 판 (새 문서: 데비안 프로젝트 규범 (v1.0) == 개요 == 데비안 프로젝트는 자유로운 운영체제를 만들고자 하는 공통적인 대의를 갖는 개개인의 자발적인...)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데비안 프로젝트 규범 (v1.0)

개요

데비안 프로젝트는 자유로운 운영체제를 만들고자 하는 공통적인 대의를 갖는 개개인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공동체다.

이 문서는 데비안 프로젝트에 있어서 공식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전체적인 조직을 기술한다. 여기에는 프로젝트의 목적이나 의사결정 과정에 관계되지 않는 어떠한 정책도 포함하지 않는다.


의사결정단과 개개인들

프로젝트에서 의사 결정은 다음의 내용에 따라서 결정한다:

  1. 일반적인 결정이나 선거에 있어서 개발자들;
  2. 프로젝트팀장;
  3. 기술위원회나 그 회장;
  4. 개별 작업을 하는 개개의 개발자;
  5. 특정작업을 위해 프로젝트팀장이 지정한 대표자들;
  6. 프로젝트 비서단;

이 문서의 나머지 대부분은 이 결정단의 권위와 조직과 약속과 의사결정 단계를 명시한다. 그들의 힘은 다른 사람들이 견제를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검토를 하는 사람들은 이 부분에 대한 언급을 할 것이다. 위의 목록에서 개개인이나 그룹이 대개는 그들이 무효로 하거나 그들이 정할 수 있는 그룹이나 사람들에 앞서서 기술된다 - 하지만 앞서 목록에 올라온 모든 사람이 목록의 뒤에 있는 사람들의 의견을 무효로 할 수는 없다.

일반적 규칙들

  1. 프로젝트를 위해서 일을 하는 누구에게도 강제는 없다. 주어진 작업을 하고 싶지 않는 경우는 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여기의 규범들과 결정된 내용들을 위반하여 작업을 해서는 안된다.
  2. 프로젝트 팀장, 프로젝트 비서와 기술고문들이 구별되어야 하는 것과 프로젝트 팀장은 그들 자신을 대표자로 정할 수 없다는 것을 제외하고 개개인은 몇가지 직책을 수행할 수 있다.
  3. 개개인은 그들이 수행하는 특정한 직책에서 사임을 하고 프로젝트를 공식적으로 언급하고 떠날 수 있다.

개개의 개발자들

권한

개개의 개발자는

  1. 그들의 작업에 대한 어떠한 기술적이나 비기술적인 결정을 할 수 있다;
  2. 일반적 결정들에 대한 제안과 지원을 할 수 있다;
  3. 선거에서 프로젝트 팀장 후보로서 스스로를 내세울 수 있다;
  4. 일반적 결정들과 후보자 선출에 대한 투표권한을 갖고있다;

구성과 할당

  1. 개발자들은 그들이 참여하고자 하는 한에서 프로젝트의 목표를 좀더 발전시키기 위한 자원봉사자들이고 프로젝트의 패키지들을 관리하며 프로젝트 팀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이다.
  2. 프로젝트 팀은 새로운 개발자를 선발할 것인지에 관한 것이나 현재의 개발자의 권한을 없애는 것에 대한 결정을 한다. 만일 개발자들이 팀이 개발자들의 권한을 무시한다고 느낀다면 그들은 일반적인 규칙에 따라서 그 결정을 무시할 수 있다 - s.4.1(3), s.4.2를 참조

과정

개발자들은 그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일반적인 결정과 선거에 있어서 개발자들

권한

개발자들은:

  1. 프로젝트팀장을 정할 수 있다.
  2. 3:1 정도의 비율로 다수가 동의한다면 이 규범을 개정할 수 있다.
  3. 프로젝트 팀장과 팀단원이 내린 어떠한 결정도 무효화할 수 있다.
  4. 2:1 정도의 비율로 다수가 동의하면 기술위원회에서 결정한 내용을 무효화 할 수 있다.
  5. 비기술적인 정책 문서와 언급을 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목적을 기술하고 다른 자유 소프트웨어와의 관계와 데비안 소프트웨어가 만족해야 하는 자유소프트웨어 라이센스와 같은 내용을 기술하는 문서를 포함한다. 이 문서들은 그날의 주제에 관한 문구들을 포함할 수 있다.

  1. 프로젝트 팀장과 SPI는 함께 데비안과 연관된 확신이 있는 사안에 대해 결정을 해야한다. (s.9.1.을 참조하라)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