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shift

한국 데비안 사용자 모임
Westporch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1월 25일 (일) 02:05 판 (새 문서: https://i.creativecommons.org/l/by-sa/4.0/80x15.png 이 문서는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4.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80x15.png 이 문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약

데비안에서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redshift, redshift-gtk)을 설치 · 사용하는 방법.


키워드

  • 블루라이트 필터
  • 블루라이트 제거
  • redshift
  • redshift-gtk


redshift 설치

아래 명령으로 redshfit와 redshift-gtk를 설치합니다. redshift는 명령 줄 인터페이스(CLI, Command Line Interface)이며, redshift-gtk는 redshift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raphical User Interface)입니다.

westporch@nt900x4c-a58:~$ sudo apt install redshfit redshift-gtk


참고로 redshif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맨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estporch@nt900x4c-a58:~$ man redshift


redshift-gtk 실행 및 설정

명령창에서 redshift-gtk를 입력하여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인 redshift-gtk 실행하면, 작업 표시줄에서 이 프로그램의 그림 단추(icon)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그림 단추를 클릭한 후 'Autostart' 항목(아래 화면 갈무리 참고)을 활성화하면, 시스템의 시간이 밤일 경우에 자동으로 redshift-gtk가 실행됩니다. 현재 위치(위도 및 경도)를 기준으로 밤인지 아닌지를 파악합니다. 위도와 경도는 작업 표시줄에서 redshift-gtk의 그림 단추를 클릭한 후에 'Info'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주소를 통해 위치를 파악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redshift-gtk를 좀 더 상세히 설정하고자 한다면, redshift 명령어의 맨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11-24-221802 1920x1080 scrot.png


참고로 위 화면 갈무리는 블루라이트를 제거하기 전의 상태입니다. 왜냐하면 redshift-gtk를 실행한다고 해서 곧바로 블루라이트가 제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redshift-gtk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블루라이트가 제거되기까지 약간의 시간 지연이 있습니다. 이 시간 지연이 있을때 화면을 갈무리했습니다.

이 지연시간은 하드웨어 및 시스템 환경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윈도우매니저(i3wm)에서는 시스템을 재시작 한 후에, redshift-gtk가 모니터의 블루라이트 제거하는데 대략 30초가 걸립니다. 하지만 동일 시스템에서, 이미 시스템이 부팅된 상태로 redshift-gtk의 블루라이트 제거 기능을 비활성화 했다가 다시 활성화하면 3초 이내에 모니터에서 블루라이트가 제거됩니다. 이러한 시간 차이(30초 대 3초)는 redshift-gtk의 문제가 아닙니다. 제가 사용하는 윈도우매니저의 설정 파일(정의한데로 순차 실행됨)의 마지막 부분에 redshift-gtk가 실행되록 했기 때문에, 이로 인해 redshift-gtk의 실행이 약간 늦어지는 것일 뿐입니다.


화면 갈무리를 했을 때, 모니터의 블루라이트를 제거한 모습으로 보이지 않는 이유

redshift-gtk를 통해 모니터의 출력에서 블루라이트를 제거하더라도 화면 갈무리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여기서는 지연 시간을 고려하지 않음). 소프트웨어(redshfit-gtk)를 통해 시스템 외부의 출력 장치인 모니터를 제어하기 때문에, 화면을 갈무리하는 영역과 모니터 출력 부분을 제어하는 영역은 서로 다릅니다.

시스템(화면 갈무리 프로그램, redshfit-gtk) --(redshfit-gtk가 색상 온도를 조절함으로써 블루라이트를 제거함)--> 블루라이트가 제거된 모니터 화면(색상온도의 기본값은 4500K)

따라서 시스템 내부에서 갈무리한 화면과 외부에서 보는 화면의 색상온도가 서로 다르게 보이는 것입니다.


윈도우매니저(i3wm)에서 redshift-gtk를 자동으로 시작하기

제가 사용하는 윈도우매니저(i3wm)에서는 redshift-gtk의 옵션의 'Autostart' 항목을 활성화하는 방법만으로는, 시스템을 시작할 때 자동으로 redshift-gtk가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이럴 때는 i3wm의 설정 파일인 ~/.config/i3/config 파일에 아래 내용을 추가(+)한 뒤,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redshift-gtk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 # Filter blue light
+ exec --no-startup-id redshift-gt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