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 viewer"의 두 판 사이의 차이

한국 데비안 사용자 모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2번째 줄: 2번째 줄:
  
 
== 요약 ==
 
== 요약 ==
리눅스(데비안)에서 HWP 뷰어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
리눅스(데비안)에서 HWP 뷰어를 설치한 후, HWP 문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 HWP 뷰어 다운로드 ==
 
== HWP 뷰어 다운로드 ==

2018년 9월 23일 (일) 21:07 판

80x15.png 이 문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약

리눅스(데비안)에서 HWP 뷰어를 설치한 후, HWP 문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HWP 뷰어 다운로드

한글과 컴퓨터 홈페이지에서 한컴오피스 뷰어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단, 개인이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컴오피스 뷰어 사용권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데비안을 사용한다면 'Linux(Ubuntu) 한컴오피스 한글 Viewer'(32비트 또는 64비트)를 내려받으면 됩니다. 저는 64비트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hancomoffice-hwpviewer-Ubuntu-amd64.deb를 내려받았습니다.


의존성 패키지 설치

'Linux(Ubuntu) 한컴오피스 한글 Viewer(64비트)'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라이브러리가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아래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지 않은 채 HWP 뷰어를 설치하면 의존성 에러가 발생합니다. HWP 뷰어를 설치하는데 계속 의존성 에러가 발생해서 여러 번 시행착오를 겪었네요 하하하 :)

  • libwebkitgtk-3.0-0
  • libjavascriptcoregtk-3.0-0
  • gvfs


위 패키지들은 apt-get install 명령으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westporch@dell-laptop:~$ sudo apt-get install libwebkitgtk-3.0-0 libjavascriptcoregtk-3.0-0 gvfs


HWP 뷰어 설치

HWP 뷰어가 의존하는 라이브러리가 시스템에 모두 설치되었다면, 아래 명령으로 HWP 뷰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westporch@dell-laptop:~/다운로드$ sudo dpkg -i hancomoffice-hwpviewer-Ubuntu-amd64.deb


HWP 문서 불러오기

hwpviewer를 실행하면 아래처럼 '불러오기' 창이 나타납니다.

1 hancom viewr-import document.png


불러올 HWP 문서를 선택하면, 리눅스에서 HWP 문서를 읽기 전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창을 제어하는 버튼이 '닫기', '최소화', '최대화' 순서로 배치되어 있지만 문서를 읽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로 테스트에 사용한 파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HWP 형식으로 내려받았음)입니다.

2 hancom viewer-open document.png


부록

HWP 뷰어 버전

제가 사용한 HWP 뷰어의 버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Hancom viewer information.png


지원하는 파일 형식

  • 한/글 문서(*.hwp)
  • 한/글 표준 문서(*.hwpx)
  • 한/글 서식(*.hwt)
  • HWPML 2.x 문서(*.hml)
  • 워드 문서(*.docx)
  • 워드 문서(6.0~2003)(*.doc)


사용권 및 저작권 안내

한컴오피스 뷰어 사용권 안내

"한컴오피스 뷰어"는 (주)한글과컴퓨터의 허락 없이 재배포하거나 유통할 수 없으며, 한컴오피스 뷰어의 차기 버전의 공개 이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컴오피스 뷰어에 대한 별도의 고객 지원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한컴오피스 뷰어”는 개인이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기업이나 단체에서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재배포'행위에 해당하므로, (주)한글과컴퓨터의 서면 상 승인을 받으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한컴오피스 뷰어 저작권 안내

'한컴오피스 뷰어'에 포함된 모든 프로그램과 부속물에 대한 저작권과 지적소유권은 (주)한글과컴퓨터 또는 해당 개발사가 가지고 있으며, 이 권리는 대한민국의 저작권법과 국제 저작권 조약에 의해 보호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한글과컴퓨터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부속된 자료 파일이나 문서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변형 및 복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주)한글과컴퓨터는 이 제품에 포함된 기능이 고객의 특정 목적에 적합할 것이라는 보증은 하지 않으며, 본 제품의 사용으로 인해 초래된 모든 결과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사용자 정보 수집 및 이용

(주)한글과컴퓨터는 자동업데이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용자의 제품번호 및 제품종류,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를 수집합니다. 보안 및 침해 사고 대응을 위하여 자동업데이트 수행 시점마다 해당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정보는 1년간 로그 백업 장치를 통하여 보관하고,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보다 상세한 개인정보취급방침은 (주)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www.hancom.com)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