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ellel Printer

한국 데비안 사용자 모임
Westporch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5월 8일 (월) 16:59 판 (새 문서: == 개요 == 요즘은 usb 프린터가 나오고 복합기가 나오고 하지만 필자가 쓰는 프린터는 꽤 오래된 모델이라서 모니터에 쓰이는 그.. 이상 꾸...)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개요

요즘은 usb 프린터가 나오고 복합기가 나오고 하지만 필자가 쓰는 프린터는 꽤 오래된 모델이라서 모니터에 쓰이는 그.. 이상 꾸리한 핀이 있는 케이블을 쓴다. 이것을 페러렐이라고 하는데 Cups 에서 이것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특별한 글이 없어 이렇게 쓰게 되었다.


CUPS 설치

우선 cups 를 설치해야 겠지?~

# apt-get install cupsys


커널 설정

커널 컴파일할때 잡아주어도 되고, 모듈로 올려도 된다. parport_pc 모듈과 parport 모듈을 올려준다. 이 모듈들이 있어야만 패러렐 포트를 커널에서 지원하게 된다.


프린터 추가

cupsys 를 설치한 다음에는 http://localhost:631 로 들어간다. Manage Printers 를 선택한뒤 Add Printer 를 선택한다. Name 과 Description 만 적고 (Description 은 적지 않아도 된다.) Location 은 비워둔다. Device 에서 Parellel Port 라는게 있긴 하지만 이걸 선택하게 되면 /dev/unknown-parellel~ 이런식으로 잡게되어서 프린터가 잡히지 않는다. 패러렐 포트를 사용 하려면은 /dev/lp0 을 사용해야 하는데, /dev/lp0 이 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하려면

# cat abc.txt > /dev/lp0

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커널에서 프린트 할때 쓸수도 있다!) 어찌 되었든 Device 에서 Parellel Port 가 아닌 LPD/LPR Host or Driver 를 선택한다. 그리고 난뒤 다음 페이지에서 Device URL 에 parellel:/dev/lp0 이라고 써주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간다. 그 다음 제조사를 고르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자기 프린터에 맞는 모델이 없더라도 회사는 똑같이 해줘야 한다. 필자는 삼성 잉크젯 MJC-650P 라는 7년전 단종된 아주아주 고물을 쓰고 있는데 맞는 모델명을 찾을 수가 없어서 HP 에 들어가서 아무거나 선택했었다. 하지만 요땐 연결만 되었고 Client 에러가 나게 된다. 그래서 SamSung 으로 들어가서 아무 모델명이나 선택하자 되더라..는 뭐 그런 일이 있었다. -_-)a


자기 모델명이 없더라도 제조사는 맞춰주고 난뒤, 모델명은 알아서 그냥 찍어버리면 된다. 그리고 난 다음에 Print Test Page 를 선택하면 테스트 페이지가 나올것인데 글자가 크게 나오면 Configure Printer 의 Resolution 을 300 DPI 정도로 맞춰주면 된다. (해상도 때문에 글자 크기가 변하는 것 같은데 300 DPI 나 600 DPI 나 별 차이 없다.)


실제로 프린트 하기

이렇게 설정을 해두면 AbiWorld 나 FireFox 에서도 자기가 설정한 프린터의 이름이 나오게 된다. 이 부분에서는 별도의 설정이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