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metype 편집

한국 데비안 사용자 모임
Westporch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5월 7일 (일) 20:19 판 (새 문서: 모질라와 같은 웹브라우저나 파일탐색기와 같은 곳에서 파일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플그램으로 파일을 열어주기 위해서 Mimetype 설정이 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모질라와 같은 웹브라우저나 파일탐색기와 같은 곳에서 파일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플그램으로 파일을 열어주기 위해서 Mimetype 설정이 필요하다는건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mp3 파일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xmms가 뜨면서 연주해주는 식으로 말이죠. :-)

예전엔 넷스 같은 곳에서 리얼포맷(ra,rm,ram)을 리얼플레이어와 연결시켜주기 위해서 일일이 Preference 같은 곳에서 설정해주었던 걸로 기억되네요. 근데 다른 배포본은 (안써봐서 :-) 어떤지 모르겠지만, 데비안쪽에서는 이 Mimetype의 설정을 mime-support라는 패키지쪽에서 깔끔하게 일괄적으로 설정이 가능하게 되어 있더군요.

설정과 관련된 주요파일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 역할
/etc/mailcap Mimetype에 따른 프로그램의 동작이 실제적으로 등록된 파일, 직접편집하면 안됨.
/etc/mailcap.order 유저 커스텀 파일, 추가적인 Mimetype의 등록을 이곳에서 함
/usr/sbin/update-mime 추가된 Mimetype의 설정을 업뎃하여 mailcap에 등록시켜줌

예를 들어 기존에 mpg123으로 연결되던 mp3를 xmms로 연결하고자 한다면 /etc/mailcap.order에

xmms:audio/mpeg

식으로 추가해준후 update-mime을 실행해주면 됩니다.

사실, 그놈제어판에 있는 "파일타입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Mimetype을 설정하려고 했는데, 여기에서의 설정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더군요. 참고로 우디, 그놈1.4입니다. 시드의 그놈2에선 어떤지 모르겠네요. 어쨋든 이외의 더욱 간단한 방법을 알고 계신분은 추가글 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