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 viewer

한국 데비안 사용자 모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요약

리눅스(데비안)에서 HWP 뷰어를 설치한 후, HWP 문서를 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HWP 뷰어 내려받기

한글과 컴퓨터 홈페이지에서 한컴오피스 뷰어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단, 개인이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컴오피스 뷰어 사용권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데비안을 사용한다면 'Linux(Ubuntu) 한컴오피스 한글 Viewer'(32비트 또는 64비트)를 내려받으면 됩니다. 저는 64비트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hancomoffice-hwpviewer-Ubuntu-amd64.deb를 내려받았습니다.


의존성 패키지 설치

'Linux(Ubuntu) 한컴오피스 한글 Viewer(64비트)'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라이브러리가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아래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지 않은 채 HWP 뷰어를 설치하면 의존성 에러가 발생합니다. HWP 뷰어를 설치하는데 계속 의존성 에러가 발생해서 여러 번 시행착오를 겪었네요 하하하 :)

  • libwebkitgtk-3.0-0
  • libjavascriptcoregtk-3.0-0
  • gvfs


위 패키지들은 apt-get install 명령으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westporch@dell-laptop:~$ sudo apt-get install libwebkitgtk-3.0-0 libjavascriptcoregtk-3.0-0 gvfs


HWP 뷰어 설치

HWP 뷰어가 의존하는 라이브러리가 시스템에 모두 설치되었다면, 아래 명령으로 HWP 뷰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westporch@dell-laptop:~/다운로드$ sudo dpkg -i hancomoffice-hwpviewer-Ubuntu-amd64.deb


HWP 문서 불러오기

hwpviewer를 실행하면 아래처럼 '불러오기' 창이 나타납니다.

 


불러올 HWP 문서를 선택하면, 리눅스에서 HWP 문서를 읽기 전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창을 제어하는 버튼이 '닫기', '최소화', '최대화' 순서로 배치되어 있지만 문서를 읽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로 테스트에 사용한 파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HWP 형식으로 내려받았음)입니다.

 


부록

HWP 뷰어 버전

제가 사용한 HWP 뷰어의 버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하는 파일 형식

  • 한/글 문서(*.hwp)
  • 한/글 표준 문서(*.hwpx)
  • 한/글 서식(*.hwt)
  • HWPML 2.x 문서(*.hml)
  • 워드 문서(*.docx)
  • 워드 문서(6.0~2003)(*.doc)


사용권 및 저작권 안내

한컴오피스 뷰어 사용권 안내

"한컴오피스 뷰어"는 (주)한글과컴퓨터의 허락 없이 재배포하거나 유통할 수 없으며, 한컴오피스 뷰어의 차기 버전의 공개 이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컴오피스 뷰어에 대한 별도의 고객 지원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한컴오피스 뷰어”는 개인이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기업이나 단체에서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재배포'행위에 해당하므로, (주)한글과컴퓨터의 서면 상 승인을 받으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한컴오피스 뷰어 저작권 안내

'한컴오피스 뷰어'에 포함된 모든 프로그램과 부속물에 대한 저작권과 지적소유권은 (주)한글과컴퓨터 또는 해당 개발사가 가지고 있으며, 이 권리는 대한민국의 저작권법과 국제 저작권 조약에 의해 보호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한글과컴퓨터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부속된 자료 파일이나 문서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변형 및 복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주)한글과컴퓨터는 이 제품에 포함된 기능이 고객의 특정 목적에 적합할 것이라는 보증은 하지 않으며, 본 제품의 사용으로 인해 초래된 모든 결과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사용자 정보 수집 및 이용

(주)한글과컴퓨터는 자동업데이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용자의 제품번호 및 제품종류,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를 수집합니다. 보안 및 침해 사고 대응을 위하여 자동업데이트 수행 시점마다 해당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정보는 1년간 로그 백업 장치를 통하여 보관하고,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보다 상세한 개인정보취급방침은 (주)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www.hancom.com)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